외이도염

Externa

귀 클리닉 외이도염

외이도염은 귓구멍에서부터 고막까지의 외이도 부분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외이도에 있는 피지선, 모공, 이구선 등에 세균이 침범할 경우 염증이 생기게 됩니다.

외이도염 증상은 초기에는 약간의 동통만 있고, 점차 진행되면서 심한 동통과 함께 가려움증이 나타납니다. 이후 농성 진물과 청력장애, 악취가 동반될 수 있습니다.

급성 외이도염의 치료를 위해서는 우선 외이도를 꼼꼼하게 관찰해야 합니다. 치료로는 통증의 조절, 증상의 정도에 따른 올바른 약제의 사용과 외이도의 산도 유지와 원인 인자의 제거 등이 있습니다.

외이도염 검사

급성 외이도염의 검사는 이학적 검사상 압통, 외이도 협착, 피부의 발적과 부종 등이 나타나면 진단할 수 있습니다. 만성 외이도염은 환자의 병력과 함께 외이도 피부가 두꺼워진 것을 확인하면 진단에 도움이 됩니다.

외이도염 치료

외이도염의 치료를 위해서는 유발 요인의 제거와 외이도의 청결이 중요합니다. 올바른 약물을 바르고 항생제를 복용하여 가려움과 통증을 감소시킵니다. 약물치료는 스테로이드, 항생제, 항진균제 등이 사용될 수 있습니다. 가려움이 심할 경우 항히스타민제제가 처방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