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청

Hearing Impairment

귀 클리닉 난청

귀는 외이, 중이, 내이로 구분됩니다. 외이와 중이는 소리를 모아 증폭함으로써 소리가 내이까지 전달될 수 있도록 하고, 내이는 전달받은 소리를 감지 및 분석하여 뇌로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난청은 이러한 귀 구조의 일부가 역할을 못하여 소리를 듣기 어렵거나 구분할 수 없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난청이 있으면 소리가 작게 들리거나 멀리서 오는 것으로 느껴집니다. 들리는 소리의 성질이 바뀌어 말소리가 왜곡되거나 깨져서 들리고, 특정 소리에 불쾌감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시끄러운 곳에서 소리를 알아듣기 어려워지며, 소리의 방향을 알아채기가 어려워집니다. 난청의 증상으로는 귀울림(이명)이 더 심하게 느껴집니다. 그 외에도 어지럼증, 귀의 통증, 분비물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성모맑은숨이비인후과 난청의 진단은 우선적으로 문진을 통한 환자의 증상과 병력을 알아봅니다. 이후 내시경을 통해 고막검사, 순음청력검사 및 CT촬영을 통해 정밀하게 검사가 이뤄집니다.

난청의 치료는 개인별 증상에 따른 올바른 치료가 필요합니다. 원인을 파악해서 제거하고, 약물치료 및 보조기구를 이용한 치료가 병행될 수 있습니다.

전음성 난청의 치료

전음성 난청의 경우 난청을 일으키는 원인을 따라 치료방법도 달라질 수 있습니다. 외부 소리가 달팽이관까지 전달되지 못하거나 전달의 효율에 문제가 있는 경우 항생제 등을 이용한 약물 치료, 중이염 수술 같은 치료를 진행하여 난청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일시적인 문제가 아니거나 수술을 통해 청력을 향상시킬 수 없는 경우라면 보청기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감각신경성 난청의 치료

감각신경성 난청은 원인에 따라 약물 치료로 일부분 또는 완전히 호전될 수 있습니다. 갑자기 청력이 감소하는 돌발성 난청은 증상이 발생한 지 한 달 이내에 집중적인 약물 치료를 시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외에도 심한 선천성 난청의 경우 조기에 인공와우 수술을 받으면 정상적인 언어 발달이 가능합니다. 최근에는 초소형 보청기 및 귀를 완전히 막지 않는 편의성이 갖춰진 보청기가 개발되고 있습니다. 난청의 원인을 정확하게 진단한 후 보청기를 처방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