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

귀 클리닉 이명

이명이란 외부에서의 소리 자극 없이 귓속 또는 머리 속에서 들리는 이상 음감을 말합니다. 외부로부터의 청각적인 자극이 없는 상황에서 소리가 들린다고 느끼는 상태입니다. 완전히 방음된 조용한 방에서는 모든 사람의 약 95%가 20DB(데시벨) 이하의 이명을 느끼지만 이는 임상적으로 이명이라고 하지 않으며, 자신을 괴롭히는 정도의 잡음이 느껴질 때를 이명이라고 합니다.

이명은 청각 기관의 손상으로 인한 청각성 이명이 85%로 대부분을 차지합니다.

다양한 원인으로는 과로 및 스트레스, 돌발성 난청, 메니에르병, 소음성 난청이 있습니다.

머리외상, 노인성 난청, 이독성 약물, 청신경 종양, 중이염 등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성모맑은숨이비인후과 이명의 진단은 우선적으로 문진을 통한 환자의 증상과 병력을 알아봅니다. 이후 내시경을 통해 고막검사, 순음청력검사 및 CT촬영을 통해 정밀하게 검사가 이뤄집니다.

이명의 치료 방법으로는 약물요법, 고실 내 스테로이드 주입 요법, 보청기 요법, 이명 재활훈련 등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환자들은 치료를 통해 70%이상이 효과를 보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약물치료 및 스테로이드 주입 요법

이명은 대부분 청각 기관의 손상 때문에 발생합니다. 귓속의 염증, 돌발성난청, 메니에르병과 같은 원인 질환이 있는 경우에는 해당 질병에 맞는 약물을 처방받습니다. 원인 질환이 있을 경우에는 이를 먼저 치료하며, 신경안정제, 항우울제, 진정제 등은 이명의 악순환을 억제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보청기 요법 및 이명 재활훈련

보청기 요법 및 재활훈련은 감각신경성 난청이 동반된 환자에게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이명 차폐기(이명과 같은 주파수의 소음을 내는 차폐기를 사용하여 환자가 이명을 느끼지 못하게 하는 방법)는 권장되지 않습니다. 소음발생기를 사용하며 이명의 강도보다 낮은 강도의 음자극을 지속적으로 주어서 이명에 익숙해지도록 훈련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