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비동염(축농증)

Sinusitis

코 클리닉 부비동염(축농증)

부비동염은 흔히 축농증이라고 불립니다. 코 주위의 뼈 속에 있는 빈 공간인 부비동에 염증이 생긴 질환을 말합니다. 부비동은 작은 구멍 여러 개로 외부와 연결되어 있는데, 이를 통해 부비동 내부의 공기 환기 및 분비물 배출이 일어납니다. 이 구멍들이 막혀서 분비물이 제대로 환기되지 않거나 배출되지 않은 상태에서 염증이 발생하여 농과 같은 분비물이 그대로 고이면서 염증이 심해지는 상태를 부비동염이라고 합니다.

부비동염은 코감기나 목감기에 의한 것이 가장 흔하며 이외에도 알레르기, 치아의 염증, 비중격 만곡, 종양 또는 물혹에 의한 막힘, 전신 질환, 얼굴 기형, 유전적인 경향 등 매우 다양합니다. 그 밖의 원인으로는 대기오염, 청결하지 않은 환경, 기온이나 습도의 변화, 영양 결핍, 수영, 외상 등이 있습니다. 만성 부비동염은 급성 부비동염이 적절히 치료되지 않거나 급성 염증이 여러 차례 반복될 경우에 생깁니다. 부비동 분비물이 잘 배설되지 않으면 세균 감염 및 염증이 발생하여 점막이 붓고, 이는 부비동을 더욱 폐쇄시켜 증상의 악순환을 초래합니다. 부비동염 증상이 조금이라도 있다면, 즉시 적절한 치료를 시행하여 만성으로 변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코감기, 목감기, 알레르기

대기오염, 청결하지 않은 환경, 기온이나 습도의 변화

유전적인 원인, 비중격 만곡, 종양 물혹에 의한 막힘, 전신질환 등

성모맑은숨이비인후과의 부비동염 진단은 우선 환자의 병력과 증상을 파악하고, 내시경 검사 및 컴퓨터 단층촬영(CT)로 정밀하게 진단할 수 있습니다. 면담을 통해 환자의 증상과 병력을 파악하고, 내시경으로 콧속을 정밀하게 관찰합니다. 이후 정밀하게 진단하기 위해서는 컴퓨터 단층촬영(CT) 진행합니다. 수술이 고려될 때는 CT 검사로 알레르기 비염의 동반 유무를 파악하고, 경우에 따라서는 천식이 있는지도 점검합니다.

부비동염의 치료는 주로 경구용 항생제를 사용합니다. 부가적으로 비강 점막의 부종을 감소시키는 혈관수축제를 사용합니다. 보조 치료 방법으로 생리식염수를 이용한 비강 세척법이 있습니다. 내과적 치료로 증상이 호전되지 않으면 만성 부비동염의 경우 수술 치료가 필요합니다.

약물치료(항생제 및 스테로이드 주입 요법)

부비동염은 항생제 및 스테로이드 약물치료를 시행합니다. 스테로이드제제는 부비동염의 염증반응을 억제하여 부종을 감소시키고 입구를 넓힙니다. 생리식염수를 이용한 비강 세척법도 보조 치료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이는 분비물에 의한 가피형성 억제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내과적 치료 (약물치료)로 호전되지 않으면 수술적인 치료를 고려해야 합니다. 수술 치료의 원칙은 막혀있는 부비동의 자연공을 열어주어 부비동의 환기 및 내부 액체의 순환을 회복하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부비동 내시경 수술을 시행하는데, 일부 환자에게는 풍선카테터 부비동 수술이 시행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