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레르기비염

Allergic Rhinitis

코 클리닉 알레르기비염

알레르기비염은 코 점막이 특정 물질에 대해 과민반응을 나타는 것입니다.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원인 물질(항원)이 코 점막에 노출된 후 자극 부위로 비만세포, 호산구를 비롯한 염증세포가 몰려들어 이들이 분비하는 다양한 매개물질에 의하여 염증반응이 발생합니다. 알레르기 천식과 함께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이 합쳐져서 생기는 대표적인 알레르기 질환입니다. 알레르기란 정상에서 벗어난 과민반응을 의마하며 정상인에게는 증상이 유발되지 않지만 알레르기 환자에게는 과민반응으로 여러 증상이 나타나는 것을 말합니다.

알레르기 비염의 대표적인 증상은 재채기를 연속적으로 하고, 물처럼 맑은 콧물이 흐르며, 눈과 귀가 가렵고 코가 막히는 것을 꼽을 수 있습니다. 재채기와 콧물이 흐르는 증상은 시간과 장소에 따라 변화가 있을 수 있습니다. 가려움증은 코뿐 아니라 눈, 목, 귀 등에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 비염 진단은 우선 환자의 병력과 증상을 파악하고, 내시경 검사로 정밀하게 검사 및 혈액검사와 알레르기 진단을 위한 피부반응검사, 비내유발검사, 후각검사 등을 시행합니다. 환자의 병력 및 유전력 등 다양한 증상들을 면담을 통해 파악합니다. 내시경검사로 비갑개붓기, 맑은 콧물, 비갑개 변화, 물혹 등 상태를 체크하고 정밀하게 관찰하여 원인에 대한 진단을 내립니다. 마지막으로 다양한 알레르기 반응 검사를 한 후 종합적으로 알레르기 비염 인지 판단할 수 있습니다.

성모맑은숨이비인후과의 알레르기성 비염 치료는 원인물질 제거와 회피 및 알레르겐 면역요법 (ALLERGEN IMMUNOTHERAPY), 약물요법, 면역치료, 히스토불린주사를 병행합니다.

알레르기 원인물질과 유발인자 회피

알레르기비염 치료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원인물질과 유발인자를 파악하고, 회피하거나 제거하는 것입니다. 가정 내 환경을 개선하는 것이 필요 할 수 있습니다. 집먼지, 진드기 등 을 없애기 위해 집안을 깨끗하게 관리해야 합니다.

알레르기비염 면역치료

알레르기 면역치료란 원인 물질 알레르겐을 소량 투여해 점차적으로 높여나가는 방식으로 환자의 면역 반응을 조절함으로써 증상을 경감 혹은 없애고자 하는 치료 방법입니다. 원인을 파악했고, 환경관리가 어렵거나 약물치료로 불충분할 때, 특정 알레르겐의 경우에 효과가 있습니다. 면역요법은 장기간 치료해야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