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후성비염

Hypertrophic Rhinitis

코 클리닉 비후성비염

비후성비염은 감염성 원인 및 비감염성 원인(비강구조 이상, 전신질환, 자율신경계 불균형, 비강종양, 호르몬 이상, 약물 등)에 의해 만성비염의 염증상태가 장기간 지속되어 발생됩니다. 점막비후 또는 비갑개골이 비후되고, 이차적으로 코막힘, 콧물, 후각장애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코막힘이 대표적인 증상이고, 콧물, 후각장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코막힘은 보통 좌우가 교대로 막히며 증상의 정도가 다양합니다. 심할 때는 양쪽 코가 모두 막혀 코로 숨을 쉬는 것이 힘들어지므로 환자는 입으로 숨을 쉬게 됩니다. 콧물은 동반된 질환에 따라 증상이 맑은 물 같은 콧물부터 화농성 콧물까지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성모맑은숨이비인후과의 비후성비염 진단은 우선 환자의 병력과 증상을 파악하고, 내시경 검사로 정밀하게 검사 및 영상학적 진단(CT촬영 및 X-RAY)을 진행하고 종합하여 판단합니다. 비후성 비염은 동반된 증상과 이학적 검사소견(비점막의 상태, 하비갑개골의 비후), CT촬영을 종합적으로 보고 판단하게 됩니다. 점막의 비후와 비갑개의 골 비후 여부를 감별하는 목적으로 국소혈관수축제, 경구용 점막수축제, 국소 스테로이드제 등을 먼저 사용하여 증상의 변화를 관찰할 수 있습니다.

성모맑은숨이비인후과의 비후성 비염 치료는 원인물질 제거와 회피 및 약물요법 후 증상이 완화되지 않으면 수술적 치료를 고려합니다.

원인물질과 유발인자 회피 및 약물치료

비후성비염 치료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원인물질과 유발인자를 회피하거나 환경을 개선해주는 것입니다. 최대한 비염을 유발하는 물질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약물치료는 항히스타민제, 국소스테로이드, 항콜린스프레이 등을 처방하며, 환자에 따라 진통소염제가 처방 될 수 있습니다.

점막의 비후가 발생하였을 경우, 국소 혈관수축제, 경구용 점막수축제, 국소스테로이드제 등의 보존적 치료를 먼저 진행하고, 오래된 경우나 비갑골의 비후로 발생한 경우에는 약물치료로 효과를 보기 어렵기 때문에 비갑개성형술이나, 비갑개절제술, 레이저 수술, 고주파를 이용한 수술 등을 고려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