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막힘

Nasal Congestion

코 클리닉 코막힘

코는 숨을 쉴 때 들여 마신 공기에서 이물질을 걸러줍니다. 또 온도와 습도를 조절해주고, 냄새를 맡고, 공기 중에 독성물질이 있는지를 알아냅니다. 또한 소리를 낼 때 공명강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하지만 코막힘이 있으면 이런 역할들을 하는데 지장을 받아 코가 제 기능을 수행할 수 없습니다. 코막힘을 일으키는 원인은 다양하지만 실제로 비강이 좁아져서 생기는 질환과 비강의 크기는 좁지 않지만 코막힘을 느끼게 되는 질환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코막힘은 크게 비강이 좁아져서 생기는 코막힘과 비강은 좁지 않지만 코막힘 나타나는 질환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성모맑은숨이비인후과의 코막힘 치료는 환자 개개인의 원인에 따라서 치료를 진행하게 됩니다. 각 증상에 따른 치료법을 진행합니다. 코막힘 때문에 국소혈관수축제를 오랫동안 사용하는 경우 심각한 후유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코막힘이 있을때에는 이비인후과 전문의가 있는 곳을 방문하여 원인을 파악하고, 올바른 약물치료나 수술적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성모맑은숨이비인후과의 비후성 비염 치료는 원인물질 제거와 회피 및 약물요법 후 증상이 완화되지 않으면 수술적 치료를 고려합니다.

약물치료

코막힘이 알레르기로 발생한 것이면 알레르기 약물을 사용하게 됩니다. 하지만 축농증이나만성 비후성 비염이라면 염증을 완화시키고 제거하는 치료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정서적인 원인이 되는 경우는 증상에 맞게 사용 중인 약물의 양을 조절하거나 중단할 수도 있습니다.

수술치료는 해부학적 이상이나 종양성 병변인 경우 정밀한 검사를 진행한 후에 고려할 수 있습니다. 비중격 만곡증의 경우는 비중격교정술, 하비갑개가 과도하게 비후된 경우는 비염수술을 진행합니다. 비밸브가 좁아지는 비밸브 협착중인 경우는 비밸브 교정술, 축농증으로 인한 코막힘은 부비동 내시경 수술을 진행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