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각장애

Anosmia

코 클리닉 후각장애

후각은 냄새를 맡는 기능을 담당합니다. 이 기능에 문제가 생길 경우 일어나는 질환을 후각장애라고 합니다. 이 장애는 단계별로 명칭이 다릅니다. 완전 후각이 상실된 경우는 후각 소실, 후각기능이 정상보다 감소된 경우는 후각감퇴라고 합니다. 존재하는 냄새를 다르게 느끼는 경우는 착후각, 존재하지 않는 냄새를 느끼는 경우 환후각이라고 합니다. 후각이 정상보다 예민한 경우 후각과민이라고 합니다.

일상 생활에 있어서 후각은 단순히 냄새를 감지하는 것 뿐만 아니라, 인간을 어떠한 위험상황으로부터 미리 대피할 수 있도록 해주는 기능을 합니다. 예를 들어 집안에 화재가 발생한다든지, 유통기간이 지난 변질된 음식물을 섭취함으로써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은 후각기능이 완전할 때는 미리 주의하는 것이 가능하지만, 그렇지 않은 후각장애 환자의 경우 이러한 위험상황에 거의 무방비 상태로 노출될 가능성이 큽니다.

성모맑은숨이비인후과의 후각장애 진단은 우선 환자의 병력과 증상을 파악합니다. 후각장애가 언제부터 발생했는지 얼마나 오래됐는지, 내시경 검사로 정밀하게 검사 및 영상학적 진단(CT촬영 및 X-RAY)을 진행하고 후각검사를 진행합니다.

성모맑은숨이비인후과의 후각장애 치료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후각 장애가 나타나게 된 원인을 정확하게 찾아 제거하는 것입니다. 전도성 후각장애의 경우 약물요법이나 수술을 통해 후각기능을 회복할 수 있으며, 말초신경성 후각장애는 약물요법과 비내점비요법 등을 통해 치료합니다. 하지만 중추성 후각장애는 아직까지 확실하게 밝혀진 치료법이 없습니다.

약물치료

비부비동 질환과 관련되어 후각 장애가 나타나는 경우에는 일차적으로 비부비동 질환에 대한 치료를 시행합니다. 급성 혹은 만성 비부비동염의 경우 적절한 항생제를 포함한 약물치료를 시행합니다. 알레르기 비염이나 혈관운동성 비염 등 각종 비염에 대해서도 국소 스테로이드제나 항히스타민제 등의 적절한 약물을 사용될 수 있습니다.

외과적 치료 (수술)

약물에 반응하지 않는 만성 비부비동염 등은 수술적 치료를 통해서 후각 장애의 원인 질환을 치료합니다. 하비갑개가 비대해져 발생한 비후성 비염이나 그외에 함기화된 중비갑개 등 해부학적구조의 이상을 보이는 경우에는 적절한 수술적 치료를 통해 공기의 흐름이 원활히 이루어지도록 합니다.

우측배너롤링1
우측배너롤링2
우측배너롤링3
온라인상담미니버튼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