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도결석

Hospital clinic

목클리닉 편도결석

편도 혹은 편도선에 있는 작은 구멍들에 음식물 찌꺼기와 세균이 뭉쳐서 생기는 쌀알 크기의 작고 노란 알갱이를 말합니다. 결석이라고 이름 붙여졌지만 딱딱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치아와 혀의 상태가 깨끗한데도 입 냄새가 나며, 양치질하면서 구역질을 심하게 할 때 쌀알 같은 것이 튀어나오는 경우 의심할 수 있습니다.

편도결석은 입안에 노란 알갱이가 있는 것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역질이나 기침을 심하게 할 때 노란 알갱이가 튀어나오기도 합니다. 구취, 인후통, 귀의 통증 등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침을 삼킬 때 목에 이물질이 걸린 듯한 느낌이 들거나, 목이 간질거리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성모맑은숨이비인후과의 편도결석 치료는 비수술적 치료와 수술적 치료로 진행됩니다. 비수술적 치료는 염증을 제거하고 증상 완화를 위한 적절한 보존적 치료를 시행하고, 수술적 치료로는 레이저 편도절제술이 있습니다.

비수술적 치료

편도결석을 제거하고 편도를 진정시키기 위한 가글 제제를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편도결석이 발생하는 부위를 레이저로 없애거나 편도 자체를 제거하는 것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