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류성인후두염

Hospital clinic

목 클리닉 역류성인후두염

역류성 인후두염이란 위장 안의 음식물이나 위산이 식도를 통해 인후두로 역류하여 인두 이물감, 목소리 변화, 기침 등과 같은 여러 증상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위식도 역류 질환(위산이 식도로 역류하여 가슴 쓰림 등을 초래하는 질환)이 동반 되기도 하고, 독립적으로 발생하기도 합니다

역류성 인후두염의 증상은 목에 무엇인가 끼어 있는 것 같은 불편감(인두 이물감), 목소리가 쉬는 증상, 목이 아프고 따끔거리는 증상, 만성 기침 등이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위식도 역류 질환과는 다르게 가슴 쓰림이나 트림 등의 증상은 동반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성모맑은숨이비인후과의 역류성 인후두염 치료는 보존적 치료와 생활습관 교정 치료로 진행됩니다.

보존적 치료

역류성 인후두염 치료에 가장 중요한 것은 식이요법 및 생활습관 개선입니다. 이와 함께 약물치료를 진행하는데 프로톤 펌프 억제제로 위산을 줄여주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보통 1~6개월 이상 장기적으로 복용해야 합니다. 위장관 운동조절제도 같이 처방될 수 있습니다.

생활습관 교정

우선 비만이 문제될 수 있습니다. 복부비만을 줄이고 식후에 꼭 조금씩이라도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흡연, 음주, 카페인, 야식, 기름진음식 등을 피합니다. 지나치게 꽉 끼는 옷도 문제될 수 있습니다. 수면시 침대의 경사를 높여 머리를 높이는 것이 치료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