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지럼증 클리닉

DIZZINESS CLINIC

어지럼증 클리닉

어지럼증(DIZZINESS)이란 자신이나 주위 사물이 정지해 있음에도 불구하고 움직이는 듯한 느낌을 받는 모든 증상을 통칭하는 용어입니다. 어지럼증 중에서도 빙글빙글 도는 느낌이 있으며 자세 불안과 눈떨림(안진)이 동반되는 어지럼증을 현훈(VERTIGO)이라고 합니다. 어지럼증은 두통과 더불어 신경과를 방문하는 환자가 호소하는 가장 흔한 증상 중 하나이며 대부분 경과가 양호합니다. 그러나 간혹 어지럼증 자체가 중요한 신경학적 질환의 한 증상일 수 있으므로 원인 질환에 대한 정확한 진단이 필수적입니다.

어지럼증의 종류에 따라 원인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어지럼증은 다양한 질환이나 상태에 의해 발생하며, 주관적인 느낌을 표현하는 단어입니다. 그러나 그 증상의 특징에 따라 현훈, 균형장애, 실신성 어지럼증, 심인성 어지럼증, 기타 어지럼증의 5가지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안진을 검사하기 위해서는 안진의 방향, 정도, 주시 방향을 면밀하게 관찰해야 하는데 이러한 경우 안진검사를 시행합니다. 비디오 카메라가 장착된 안경(프렌젤 안경)을 이용하여 현기증이 있을 때 나타나는 안구의 움직임을 녹화하여 컴퓨터로 측정 및 분석합니다. 안진검사는 전정기능검사 중의 하나로 검사를 통해 귀의 전정기관에서 발생한 어지러움인지 중추신경계의 기능적인 이상으로 발생되었는지를 알아보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